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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을 모아서(여행)

여수를 대표하는 대교(돌산대교/거북선대교/화태대교)

by 청산전치옥 2016. 1. 13.

돌산대교

 

너비 11.7m, 길이 450.2m 1980 12월에 착공하여 1984 12월에 완공되었다.

돌산대교는 진도대교와 함께 국내 최초로 사장교로 설계되었으나 진도대교 보다는

2 늦게 완공되었으며 사장교로서 미려한 경관을 갖추기 위하여

외팔보공법(free cantilever method) 도입하여 시공하였다.

하부구조는 2기의 교각으로 지지되며, 상부구조는 3경간 연속 박스거더를 가진 다리로,

주탑은 A자형이고 케이블배치는 방사형으로 되어 있다.

 

중앙경간이 290.7m, 양측경간이 각각 85m 되어 있으며 탑의 높이는 62m이다.

교탑의 기초는 압축공기 케이슨공법으로 해저암반층까지 침하시킨 대형 우물통기초 위의 철근콘크리트 교각 위에 세워졌다.

다리의 건설로 섬에서 생산되는 농수산물의 육지출하가 활발하여지고

육지의 관광객들이 섬에 드나드는 편의를 제공하게 되었으며, 차량운행비의 감소와 통행시간 감소에

따른 경비의 절감을 가져왔다.

 

 

 

 

 

 

거북선대교

거북선대교는 대한민국 전라남도 여수시 동문동 (여수시) 돌산읍 우두리를 연결하는 교량이다.

 이전에는 2012 여수세계박람회장( 엑스포해양공원)에서 돌산도로 가려면 돌산대교 쪽으로 돌아서 가야 했기 때문에

박람회 성공 개최를 위해 박람회장과 돌산도를 연결하는 교량을 건설하였고,

2돌산대교라고 불리기도 한다. 엑스포대로와 국도 17호선이 교량을 지나며,

돌산삼거리에서 돌산대교 (국도 77호선) 거북선대교 (국도 17호선) 만난다(혹은 나뉜다).

반대쪽(종화동 )에는 자산터널이 있다.

결국 2012 여수세계박람회를 개최하기 위하여 만들어 졌다.

 

 

 

 

화태대교

화태대교는 전라남도 여수시 돌산읍 신복리와 남면 화태리 화태도를 잇는 사장교이다.

길이는 1,345m이다. 사업비 1,506억원이 투입되어 건설했으며, 2004 12 착공해 2015 12 22 개통했다.

주탑 높이가 130m 달해 강재(특수철강) 이루어진 주탑으로는 대한민국에서 최대 규모다.

주탑과 주탑 사이 주경간도 500m 대한민국의 사장교에서 인천대교(800m), 부산항대교(540m) 이어 번째로 길다.

(내용들은 백과사전 인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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